잡학다식 아키비스트의 수시 건호스. :: 조선화와 북한미술로 본 사계
전시.2016. 10. 30. 16:04

 

아버지의 추천으로 간만에 오산나들이겸 다녀왔다. 2,000원에 도록까지 챙겨주는 과분한 가격에 실로 눙물.

공산주의 예술(?)이 가진 특유의 느낌을 역시 잘 받을 수 있다. 지난 5월 덕수궁미술관에서 있었던 변월룡전을 보았다면 더욱 깊이가 더해질 전시.

대체적으로 린민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노동하는 그림에서는, 활기차고 강건한 사회주의 이상향 같은 것이 그림에서 잘 느껴진다.

남성 여성 모두 붉으스름한 볼에 웃음이 만연한 노동에 대한 미화와 노동자들에 대한 찬양등이 엿보였다.

풍경이나 동물들을 주제로 한 그림에서는 사진을 찍은듯한, 호랑이의 경우 정말 털 하나하나 살아있는듯한 어마어마한 디테일을 느낄수 있었다.
왠지 당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작가들이 그림에만 집중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가끔 선전물 같지 않은 반동적인(?) 그림들도 있어 이질감과 함께 더욱 눈이 가는데, 특히 정온녀의 '여인 누드'의 경우 다른 미인도와는 다른 매우 현대적인 세련된 미인상이라 북한에 들어가기 전에 그린 작품이 아닐까 혼자 추측해보기도 했다.

설령 사회주의 선전물의 용도였다고 하더라도, 목가적인 풍경안에서 노동자와 농민들이 땀흘려 일한 성취와 수확의 즐거움을 누리는 모습을 보며 나 또한 마음이 편해지는 기분을 느꼈다.

좀 더 많은사람들이 관람할 수 있었으면 좋을 거라는 아쉬움이 매우 큰 전시회. 11월 25일 까지이니 근처에 사는 분들은 나들이겸 들러보는 것도 꽤 좋을 듯 싶다.

P.S 바로 위층의 김효순 사진전도 놓치지 말 것.
Posted by 건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