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아키비스트의 수시 건호스. :: 퇴마전설2
게임.2017. 2. 7. 02:47


지금은 없어졌지만 한때 장보고전, 충무공전, 퇴마전설 등으로 나름 명가로 불리던 트리거 소프트의 작품입니다. 전작인 퇴마전설에서 세 캐릭터를 마치 RTS 장르의 유닛처럼 드래그하여 동시조종 하기도 하는 등의 시도로 좋은 평가를 받아서 인지, 그 후속작인 2탄에 많은 기대가 있었습니다

당시 돈이 부족하고, 제 마음대로 매번 게임을 사기 어려웠던 학생 신분이었던 저는 나중에 주얼판으로 이 게임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디아블로 2 이후에 나온 게임임에도 그래픽과 사운드 면에서 딱히 좋은 평가를 내리기 어려웠습니다. 마법효과 등의 그래픽은 괜찮았지만 전체적으로 잘 다듬어지지 않은 면들이 곳곳에 보였습니다. 캐릭터들의 엉성한 움직임과, 일반 몬스터와 단지 색깔만 다른 보스급 몬스터들의 성의 없는 디자인, 그리고 같은 회사의 다른 작품들에서도 들었던 듯한 비슷한 효과음들

동서양을 오가는 거대한 배경과 스토리는 충분히 좋았지만, 게임플레이면에서는 좋지 않았습니다. 스토리 진행중의 중간보스들은 밸런스 테스트도 해보지 않았는지, 이미 지나치게 강해진 주인공 캐릭터의 일격에 쓰러졌습니다

지하 던젼 입구를 클릭하다가 필드에서 공격받으면, 그대로 반격하지 못하고 얻어 맞는 등의 사소한 버그도 있었습니다. 용병들은 그 다양함과 고용할 수 있는 인원에 비해 비효율적 이었습니다

전작에서 보여준 시스템은 사리지고 한번에 한명씩만 조종할 수 있게끔 바뀌었으며, 이마저도 컴퓨터가 조종할 때는 낮은 인공지능 때문에 없는 편이 훨씬 도움이었습니다. 거짓말 안하고 정말 닭XX리 수준입니다. 차라리 우리집 어항의 구피가 더 지능적으로 움직일겁니다. 때문에 계속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중반부까지 플레이 하다 그냥 멈춰버린 기억이 있습니다.


p.s 

오랜만의 추억으로 다시 꺼내보면 조금 평가가 달라질까 했지만, 아니 오히려 더 나쁩니다. 사실 저정도 그래픽은 그때도 좋지 않았어요. 전체적으로 압박이 있었는지, 서둘러서 내보낸 느낌이 너무 강합니다. 영화나 게임이나 제작기간이 길어지는 것이 그닥 좋은 일이 아니지만, 더 좋지 않은 일은 외부적인 압박에 의해 제대로 만들어지기도 전에 서둘러 나와버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분명 괜찮은 시스템으로 좋은 반응을 얻은 작품의 후속작이지만, 전작과의 연관성은 찾아볼 수 없고, 당시 인기를 끌던 디아블로2와 어설프게 합쳐진 듯한 느낌입니다. 

그나마 칭찬해주자면 어려운 제작 여건 속에서도 계속 독자적인 작품을 내놓았다는 점일까요? 제작사인 트리거 소프트는 이후에 인기드라마인 태조 왕건의 후광을 입고 동명의 RTS 작품을 발매하기도 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주목받았지만 발매되지 못한 카오스, 한게임에서 온라인 RTS 작품으로 서비스 되었던 라크무등을 내놓다가 사라집니다.

대중성과 타협하려다 오히려 대중에게 외면당하는 사례를 우리는 그동안 많이 봤습니다. 이 작품 또한 그러한 수많은 사례들 중 하나라 할 수 있겠지요.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분야에서나 자기만의 오리지널리티임을 다시 깨닫습니다.

Posted by 건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