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아키비스트의 수시 건호스. :: 연극 노인과바다
연극.2017. 2. 2. 01:04


원작을 2인극으로 재구성했다. 그래서 등장인물은 노인, 소년이 전부이다.

관객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유머로 긴장을 완화시키고 극에 몰입하게 하려는 것인지는 몰라도 관객을 무대 소품 내지는 조연들로 활용한다. 덕분에 유쾌하게 웃으며 연극에 빠져들 수 있었다. 나도 엉겁결에 밧줄 잡아당기고 있었음.

(예를 들어, 관객을 물고기로 가정하고 낚시에 걸린 척 밧줄을 잡아 당겨 달라 한다.)

기본적인 줄거리는 원작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내 가물가물한 기억을 되짚어보면 노인이 꿈 속에서 아프리카를 회상하는 장면과, 포기하지 않겠다는 직접적인 대사 이 두가지만 추가 된 것 같다.

원작에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대어를 낚은 노인이, 돌아오는 길에 결국 상어 떼 들에게 공격당하고 만다. 고기를 다 뜯기고 마지막에는 빈손으로 돌아오는 노인의 모습. 결국 성공을 갈망하며 쟁취하기도 하고, 한 순간에 잃어버리기도 하는 우리 인생의 모습이라 생각한다. 그래서인지 노인과 상어 떼들이 사투를 벌이는 모습에서는 왠지 모르게 눈시울이 붉어졌다. 치이고 또 치이는 우리들의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아서 인 것 같다.

연극에서는 원작의 주제에서 생각을 더 확장해, 결국 모든 것을 잃게 되더라도 다시 도전하는, 포기하지 않는 삶을 살라고 관객에게 전달하는 듯하다. 극의 마지막에서 빈손으로 돌아온 노인은 피곤에 지쳐 곧바로 잠이 들지만, 그 속에서 다시 아프리카를 꿈꾸며 희망을 갖는다.

배우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는 생각을 이 연극을 보며 다시금 실감했다. 영화야 한번 찍고 나면 그만이지만, 연극은 극을 시작할 때마다 매번 처움부터 끝까지 연기해야 하니 소모되는 에너지가 보통이 아닐 것 같다. 관람하는 내내 두 배우의 열연이 생생히 느껴졌다. 원작의 감동을 두 배우의 연기를 통해 생생하게 다시 느낄 수 있어서 좋았던 시간이었다.

소설을 읽었다면 연극 또한 적극 추천한다.


p.s 

싸이월드 블로그에 있던 글을 다시 게시합니다.

6년 전쯤에 휴가 나와서 친구랑 같이 본 연극이었습니다. 아쉽게도 지금은 공연하는 곳이 없네요. 다시 공연되었으면 하는 연극인데 아쉽습니다. 원작을 충실히 따라가면서 소년의 독백 혹은 회상을 통해 노인의 이야기를 대신 전합니다. 위에서 2인극이라 언급했는데, 정말 소년이 이야기를 관객에게 전달하며 상어부터 별의별 모든 역할들을 맡아서 진행합니다. 

원작에서는 사람들이 물고기의 뼈를 보며 무심히 대화하며 끝났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연극에서는 그 대신 노인이 다시 꿈을 꾸는 장면으로 끝이 납니다. 우리도 계속해서 도전하고, 실패하고 또 다시 꿈을 꾸고 도전하잖아요? 

예전에는 너무 큰 욕심을 내고 허망하게 그것을 잃어버리는, 인생무상이 주제라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좀 다른 생각도 듭니다. 그저 노인에게는 그 큰 청새치가, 뼈만 남겨 가져오게 되더라도, 절대 내어줄수 없는 노인의 꿈 혹은 노인 자신이지 않았나 싶네요.


마지막에 얼마나 남아있을진 모르겠지만, 

저도 열심히 방망이를 휘두르며 제 물고기를 지켜봐야겠습니다.

      

'연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다른 이야기 읽기 취미를 가진 사람들에게  (0) 2017.02.04
Posted by 건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