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아키비스트의 수시 건호스. :: '2017/03 글 목록
영화./그영화 그대사2017. 3. 31. 17:12





















Posted by 건호스
영화./그영화 그대사2017. 3. 30. 16:20











Posted by 건호스
영화./그영화 그대사2017. 3. 29. 17:31








Posted by 건호스
영화./그영화 그대사2017. 3. 29. 16:35









Posted by 건호스
영화./그영화 그대사2017. 3. 29. 16:21








Posted by 건호스
영화.2017. 3. 28. 20:54



시대극이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 소개할 영화 또한 시대극이 유행하던 시기에 야심 차게 나왔던 영화이죠.

알렉산더 대왕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알렉산더’.

기대와는 다르게 처참히 망해 흥행실패한 영화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독판, 최종판 등 다양한 편집본이 나와있어요. 오늘은 이 아쉬움과 억울함이 많은 듯한 영화를 다시 돌아보고자 합니다.

 

사실 사람의 인생이 그렇게 극적인 경우는 거의 없죠. 기승전결을 딱 나누어서 사는 것도 아니고, 아무리 불세출의 풍운아라 할지라도 누워 뒹굴며 잉여처럼 지낸 날들 또한 있으므로, 이를 두시간 남짓한 영화에 극적으로 표현하기가 많이 어려운 건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드라마는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그래도 위인의 삶 중에 순탄한 기간(?) 이 있는 경우에는 여지없이 생략되거나, 아니면 드라마를 위해 새롭게 각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드라마 속의 위인들이 다들 비슷비슷하게 어린시절부터 온갖 개고생을 하며, 무협지의 주인공 마냥 피를 토하는 인생역정을 딛고 성장하는 것으로 다듬어질 때가 많아요.

 

영화 알렉산더는 이러한 흐름에 정반대로 나아가는 영화입니다. 각색보다는 고증을 통해, 알렉산더의 어두운 이면도 조명하는 등, 요즘 매체들이 수없이 떠들어대는 인간 알렉산더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보입니다. 때문에 예고편의 능수능란한 편집을 보고, 거대한 역사 전쟁 서사시를 기대했던 관객분들은 실망하실 거에요. 저 또한 그 중 하나였구요. 어렸을 적 위인전기에 나온 정ㅋ벅ㅋ자 알렉산더 대왕의 호쾌한 정복기를 즐길 수 있는 영화로 알았지만 현실은 아니었죠.

 

영화는 다 늙은 프톨레마이오스가 알렉산드리아에서 알렉산더 시기를 회고하는, 다소 교양 다큐멘터리 적인 접근을 합니다. 썩 좋은 아버지와, 역시 썩 좋은 어머니는 아니었던 필리포스 2세와 올림피아스, 그리고 그 속에서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한 불완전한 아들 알렉산더.

 

또한 그 때의 그리스 청년들이 그러했듯 알렉산더도 게이였습니다. 역시나 영화에서도 헤파이스티온(디씨 확장 유니버스 조커!)과 환관 바고아스와 애틋한(?) 관계로 표현됩니다. 물론 동성애가 어두운 일면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대중들에게 많이 부각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에 대해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던 저는 영화의 게이스러움에 당황하고 그 뒤에 인터넷을 찾으면서 더 알게 되었거든요.

 

이런 면에서는 사극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기는 합니다.

 

천재적인 지휘관임은 분명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았죠. 그 자신이 직접 선봉에 서는 무모함을 많이 보였고, 영화에서도 표현되지만, 운명을 건 도박에 운이 잘 따라준 면도 많았습니다.

 

폭음도 엄청나게 즐겼습니다. 어느정도냐 하면 대판 마시고, 자신을 구해주었던 휘하 장수와 주사부리다 열 받아서 죽여버립니다. 정적에게는 냉혹했죠. 물론 이것은 모든 역사적 리더들이 갖고 있는 특징이기는 합니다마는. 알렉산더 사후 사분오열 된 것은 후계자라 할 만한 사람조차 남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전투씬은 딱 2, 가우가멜라와, 인도 정복기만 나오지만 강합니다. 특히나 가우가멜라 전투는 최고지요. 많은 시간이 할애되었을 뿐 아니라, 알렉산더 대왕의 내 인생 그 전투일 그 극적인 순간의 긴박함이 잘 살아있습니다. 전투씬의 전개를 떠올리니 더더욱 다큐멘터리 스러운 느낌을 감출 수 없네요. 꼼꼼히 전투의 진행 경과를 살펴줍니다. 보기만 멋져보이는 것이 아니라, 알렉산더가 어떻게 이겼는지 관객이 잘 이해할 수가 있어요. 학습효과가 좋습니다.

 

어떤 평론가였는지 기억나진 않지만, 네이버 영화란에 있던 한줄평이 이 영화를 잘 설명합니다.

 

정복자 놀이꾼의 안쓰러운 뒷모습이 여기 있다.’

 

마지막에 프톨레마이오스는 사관에게 적지 말라고 당부하며, 사실 알렉산더는 우리들이 죽였다고 말합니다. 말라리아가(그리고 그 미친 폭음) 가장 유력한 학설이지만, 확실하지는 않으니 영화로서 다른 선택을 했습니다. 영화를 본 지 오래전이라 잘 기억나지는 않지만, 그의 원대한 이상이 두려웠기 때문에 그쯤에서 죽인 거라고 했던 것 같아요.

 

아마도 영화 속 프톨레마이오스는 욕심 때문에, ‘하나된 세계라는 이상을 무너트렸음에 죄책감을 느꼈던 것이겠죠.

 

실제로도, 알렉산더 사후 통합된 제국은 없었습니다. 그 휘하의 장군들이 왕을 자칭하며 정복지를 나눠 가지고 또 서로 싸움을 벌였죠. 물론 알렉산더의 왕비와 알렉산더의 자식은 필요가 없어지자 제거당합니다. 그가 이룩한 통합된 세계가 그의 사후 허망하게 무너지고 말았다는 점을 영화는 은유적으로 알려주려 했던 것 같아요.

 

영화가 전체적으로 정적인 탓에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역사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볼만한 영화입니다. 누구에게나 어두운 면, 알려지지 않은 면들이 있고 이 영화는 그런 부분을 알려주는 길을 택했습니다. 쉬운 방법도 있었을 거에요. 하나의 전투 혹은, 한 순간에만 포커스를 맞추고 가장 극적이고 빛나는 순간만 조명하는 방법도 있었겠죠. 그러나 이 영화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p.s

제가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인 김성수 감독의 '무사'에 영향을 받았다 합니다. 올리버 스톤 감독이 제작진들에게 일일이 보게 했다고 하네요.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한산성(영화)   (0) 2017.10.22
무사  (0) 2017.04.24
트로이  (0) 2017.03.19
신들의전쟁(Immortals)  (0) 2017.03.15
타이탄의 분노  (0) 2017.03.14
Posted by 건호스
전시.2017. 3. 27. 20:56




얼마 전 예술의 전당에서의 오르셰 미술관 전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인상주의를 참 좋아하는 것 같다. 그 대표적인 화가 중 한 명인 르누아르의 전시가 마침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어 한적한 토요일 미세먼지를 양껏 머금으며 나들이를 다녀왔다.

 

예전에도 몇 번 국내에 르누아르의 작품이 들어온 적이 있었던 것 같다. 다른 것은 몰라도 르그랑 양의 초상이라는 작품은 내가 분명하게 기억하고 있는 걸 보니 말이다. 이번 전시는 전시 이름처럼 르누아르가 아름다움, 이상의 상징으로 삼았던 여성에 포커스를 맞추었다. 말 그대로 정말 모든 작품이 여성을 주제로 한다.



 

<해변가의 소녀들>


만약 신이 여성의 몸을 창조하지 않았다면 내가 화가가 되었을 지 모르겠다.’


위의 르누아르의 말처럼, 여성은 르누아르에게 이상적 아름다움, 다시 말하면 모든 행복한 것들을 나타내는 소재였다. 자칫 잘못하면 외설이나 여성을 상품화 했다는 비난에 휩싸일 수도 있지만, 왠지 르누아르의 그림에서는 그러한 느낌은 받기 힘들다. 단지 그냥 우리 삶의 행복한 순간이 여성이 나온 그림으로 표현된 것 같다.


 

<소파에 앉아있는 누드>


여인들의 누드나, 목욕하는 모습을 그리며, 그리스 시대 여신이 가진 상징성을 다시 재현하려고도 했다. 특히나, ‘소파에 앉아있는 누드조각 탬버린을 든 무용수2’ 에서 그러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소파에 앉아있는 누드는 밀로의 비너스를 뒤에서 보는 듯한 기분이었다.

 

우리가 사진을 찍고 간직하고 행복한 순간을 추억하듯, 르누아르의 그림도 그 안에 특별한 해석보다는 우리가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림을 돌아보며 잠시나마 마음에 여유가 깃들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전시가 아닐까.


아래는 르누아르의 인상깊은 명언들이다.





고통은 지나간다. 아름다움은 남는다.’


이 드로잉을 완성하는데 5분이 걸렸지만, 이에 다다르기까지 60년이 걸렸다.’





삶은 아름다워야 한다.’

 

나에게 있어 그림이란 사랑스럽고 즐겁고 예쁘고도 아름다운 것이어야 한다.’


 

 




그림은 영혼을 씻어주는 선물이어야 한다.’

 

작품은 미술관 안에서 비로소 빛난다.’


 


P.S

전시가 생각보다 짧았습니다. 주말이라 사람이 많았는데도 금방 돌아봐서 몇 번을 돌았네요.   


Posted by 건호스
전시.2017. 3. 20. 22:04










언젠가 아버지가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와 읽으시곤, 나에게 한 건축가와 성당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셨다. 당시 크게 관심이 없던 나는 아 유명하구나하고 지나쳤었다. 그리고 또 한번 아는 지인이 좋아하는 건축가라고 하며 그 책에서 봤던 성당을 스케치했던 것을 보여주었다.

 

그 때 확실히 르 코르뷔지에 라는 이름을 머릿속에 각인 시켰던 것 같다.

평일임에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건축학도들이 단체로 관람을 많이 온 모양이었다. 부럽다. 대학생. 전시 중에 건축 4구성, 현대건축 5원칙 같은 암기항목 스러운 요소가 있어, 대학생들의 단체관람이 왜 많은 지 이해되기도 했다. 큐레이터의 도슨트 설명을 듣는 와중에는 한국에서의 낮은 인지도 때문에, 프랑스에서 국장으로 치뤄진 장례식 장면을 전시의 맨 앞에 배치하였다는 설명을 들었다. 헌데 사람이 월요일 오후임에도 좀 많았다.

 

어렸을 적 가업을 이어 시계 장인이 되려고 하다가 그 예술적 재능을 발견한 스승에 의해 건축가를 제안 받고, 이 단순한 진학상담(?)은 현대의 위대한 건축가를 탄생시킨다.

 

요즘 청년들처럼 번 돈을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세계여행을 하는데 쓰셨는데, 파르테논 신전에서는 3주 동안 있었다고 하고, 매일 스케치를 열심히 하고 다방면으로 예술적인 역량을 쌓는 아아아아주 모범적인 세계여행을 하셨다. 말로만 한층 성숙해진 것이 아니다.

 

부푼 꿈을 안고 문화의 중심지 파리로 입성하였으나, 당시 홍보라는 게 제대로 될 턱이 없던 탓에 건축사무소도 망하고, 그 뒤에 벽돌공장도 망하는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그러나 좌절하지 않고 끈기 있게 그 시간을 인내하며, 계속 그림을 그리는 등 요즈음 말로 역량 강화를 하는 시간으로 만들었다.

 

나중에는 좀 더 세련된 이미지로 차별화하기 위해, 항상 동그란 안경과 보타이를 잘 갖춰 입고 다녔다고 한다. 동그란 안경 때문인지는 몰라도 출구 바로 앞 게시판(?)에서 유쾌하고 실력 좋은 사람들이 자꾸 머리카락 붙어있는 간디 마냥 그려 놓았다.

 

자기가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 지, 어떻게 해야 즐거운지 확실히 알고 있는 사람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자기가 하는 모든 행동의 바탕, 그 근본을 그것에서 찾았다.

스스로 즐거운 것에 매진하고, 그것이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 접점을 찾아 나갔다는 점에서 진정한 직업, 일의 의미를 알고 계셨던 분인 것 같다.

 

끊임없이 본질을 찾는 본질 탐구자. 진정 즐거운 일을 업으로 삼은 사람.

 

더 이상 단순히 돈으로만 표현되는 직업적 가치에 수긍하지 못하는 요즘 젊은이들에게, 삶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된다.

 

명성을 생각하면 으리으리한 저택에서 생을 마감했을 것 같지만, 그는 4평의 아담한 통나무집에서 생을 마감한다.

 

부모보다 못 버는 최초의 세대가 될 지도 모른다는 요즘 청년들 중 하나인 나에게, 그의 마지막 카바뇽 통나무집은 큰 의미로 다가왔다.

안타깝게도 그가 많은 사람들을 위해 고안했던 현대적인 아파트 개념은 변질되었다. 자본주의의 대표적인 상징의 하나로, 누군가에게는 너무나 버거운 인생의 목표 중 하나가 되고 말았다.

내집마련이라는 개념이 아득히 멀게만 느껴지는 지금의 현실을 본다면 그는 또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아이디어를 제시할까.

 

마치 몇 세기 전 전시회처럼, 작은 공간에 정말 많은 그림들과 설명이 배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키피디아나 백과사전을 걸어서 통째로 읽은 느낌이다. 거장의 일생을 전시 한 번으로 깊이 알게 된 하루였다.

 

관람객에게 르 코르뷔지에에 관하여 어떻게든 더 많이 전하고 싶다는 의욕적인 노력이 잘 보이는 만족스러운 전시회였던 것 같다. 요즘 거취 불분명한 상태가 지속되어, 점점 위축되는 기분이었는데, 전시를 감상하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확신과 용기를 얻었다.

 

 

'삶은 현기증이 정도로 빨리 지나가 버렸고 최후가 다가오는 것조차 알지 못했다.'

 

건축은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이며 고전과 현대의 일관된 건축의 본질은 정신과 진실의 문제이다.’


사유가 없으면 건축도 없다


집은 살기 위한 기계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감동을 명언.

 

문제의 핵심은 명확하다.

복잡함에 주저하지 말고, ‘단순함 도달할 .

어느덧 잃어버린 인생의 다시 좇을 .

젊은 상태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어제보다 젊어져 .”

 

자기가 즐거운 곳에서 계속 매진하며, 새로움을 찾았던 다운 명언이었다.

 

Posted by 건호스
영화.2017. 3. 19. 19:33



요새 계속 진행하고 있는 고대 그리스 영화 돌아보기 그 네번째 시간.

 

이안 감독의 헐크에서 브루스 배너를 연기했던 에릭 바나가 헥토르 왕자. 그리고 최강의 용사 아킬레스로 브래드 피트가 나오는 볼프강 페테젠 감독의 영화 트로이를 다시 돌아보고자 합니다.

 

글래디에이터와 반지의 제왕 시리즈로 촉발된 에픽, 판타지 영화 붐은, 너도나도 영화의 클라이막스를 대규모 군대의 전투씬 으로 가득 채웠죠. 오늘 살펴볼 트로이도 그러한 에픽 영화 붐이 일던 2000년대 초반 즈음에 나왔습니다.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도 나름 꽤 흥행한 작품이었는데요.

 

당시 제가 있던 모 커뮤니티에서는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오딧세이아등의 원작이라 할만한 고전의 방대한 내용을 2시간 남짓한 내용에 담는 것은 무리가 아니냐면서 엄청 비판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중학교 2학년(네 그렇습니다. 폭풍의 중2병 시기이죠.) 이었던 저는, 그렇게 까지 재미없지는 안았음에도 머리를 쥐어짜면서 이 영화를 비판하려고 애썼습니다. 지금 돌아보면 그리 나쁜 영화는 아니었어요. 사실 신화를 배제한 염세적이고 현실적인, 트로이 신화의 재해석이라 볼 수 있는 영화이지요.

 

우선 신들의 존재 자체가 수시로 부정당하거나, 굉장히 적게 표현됩니다. 아킬레스의 어머니마저 영화만 봐서는 여신인지 아닌지 분명히 알 수가 없게 모호하게 표현되죠.

또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영화 속에서는 파리스의 철없는 로맨스는 그닥 큰 전쟁이유가 아닌 것 같아요. 그리스 세계의 맹주가 되려는 아가멤논의 야심과, 파리스를 빌미로 잘 나가는 트로이를 조지려는 그리스 애들이 못마땅한 트로이의 어차피 벌어질 수 밖에 없는 전쟁으로 묘사됩니다. 너무 과한 해석인가요?? ㅋㅋㅋ

 

제 기억이 분명하다면 총 엑스트라 75,000명이 투입된 거대한 규모인데요. 한때는 이러한 영화 광고를 잘못 이해하고, 마치 한 화면에 동시에 정말 사람들이 몇 만명씩 드글드글 모여 있는 것으로 오해했습니다. 반지의 제왕이나 300과는 다른 정적인 전투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지루하고 답답하죠. 감독판에서는 극장판에서 잘린 잔인한 장면들이 더욱 추가되었다고 하네요. 아마 호쾌한 액션으로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한 의도가 아닌, 그저 몇 마디 말에 많은 사람들이 허무하게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 전쟁의 허무함을 드러내려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꽤 많은 전투씬이 있습니다. 인트로의 아킬레우스의 일기토 장면, 초반 해변 상륙 장면, 그리고 파리스와 메넬라오스의 결투 후 전면전, 트로이의 역습, 그리고 마지막 함락 등.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서사물에 기대되는 것들은 충분히 보여줍니다.

 

그 중에서 가장 명장면은 아킬레우스와 헥토르의 결투 장면이겠지요. 정말 천재적으로 싸우는 아킬레스와, 영화에서 보여지는 모습대로 모범생다운 정석적인 느낌으로 결투를 벌이는 헥토르. 영화의 두 주인공의 특성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장면이 아닐까 합니다. 결투 이전의 대사에서도 보여지죠. 그래도 헥토르는 명예롭게, 고통없이 보내줬다고 하지만, 아킬레스는 그 말에 어린애 죽여 놓고 다 소용없는 말 하지 말라며 냉소합니다.

 

사실 두 배우 말고도 낯익은 배우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아라비아의 로랜스의 피터 오툴, 그리고 이 영화에서는 사망하지 않은(맡은 배역이 제 명에 못살고 사망하는 거로 유명합니다.) 오딧세우스 역의 숀 빈, 레골라스 올랜도 볼룸과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매드아이 무디로 등장하고 사극에도 많이 나오는 브렌던 글리슨(돔널 글리슨 아버지 입니다.) 등등

 

이 영화도, 일리아드도, 읽은 지 너무 오래되어서 섣불리 글을 쓰기가 조심스러워 집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괜찮은 영화입니다. 그래도 주요 인물들을 어떻게든 등장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사실 원전을 그대로 영상으로 재현하려면, 대하드라마 말고 영화로는 도저히 방법이 없을 겁니다. 각색이 필수일 수 밖에 없지요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사  (0) 2017.04.24
알렉산더  (0) 2017.03.28
신들의전쟁(Immortals)  (0) 2017.03.15
타이탄의 분노  (0) 2017.03.14
타이탄(Clash of the Titans 2010)  (2) 2017.03.13
Posted by 건호스
여행./[나와카페]2017. 3. 18. 23:22









'여행. > [나와카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대 노란코끼리 커피로스터스  (0) 2017.03.18
상수역 이리카페  (0) 2017.03.18
Posted by 건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