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아키비스트의 수시 건호스. :: 델타포스 1
게임.2017. 2. 17. 02:07








여러 비행 시뮬레이션, 헬기를 다룬 코만치 시리즈 등으로 밀리터리 게임의 명가로 알려진 노바로직의 대표작

델타포스 시리즈.

그 첫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다.


당시의 FPS 장르는 비좁은 미로, 던젼, 기지 내부등을 샅샅이 뒤지며 길을 찾는 방식의 작품이 대부분이었는데델타포스는 이러한 트렌드에서 과감히 벗어나 현실적인 배경과 광활한 지형을 강점으로 들고 나왔다.

물론, 이전에 듀크 뉴켐 3D 등에서 야외 지형, 스타워즈 제다이 나이트와 하프라이프 등에서도 광활한 지형이 등장하기는 하였으나, 이러한 밀리터리 스타일의 게임으로 넓은 지형에서 실제 작전을 수행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을 델타포스가 그 효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뒤에 영향을 받을 게임들도 많이 언급할 수 있는데, 일단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로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던 레드 스톰에서는 비슷한 컨셉으로 고스트 리콘 시리즈를 발매하였고, 좀 많이 크게 보아 현대군인이 큰 맵에서 뛰어다니는 걸로 치자면 무수히 많다.

넓은 맵에서 열심히 뛰어다니는 배틀필드 시리즈, 또 보병 시뮬레이션이라 칭해지는 오퍼레이션 플래시 포인트(훗날 아르마 시리즈로 계승, 저작권 회수 후 이름 변경.) 등도 어찌됐건 영향을 받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경우에는 원래 델타포스는 부대 마크가 없는데, 이를 착각하고 델타포스 게임의 엠블럼을 도용하였다가 법적인 문제가 생긴 것으로 알고있다.


그래픽은 좀 특이하다. 복셀 엔진이라는 지금도 그렇고 당시에도 잘 쓰이지 않는 엔진을 이용하였다. 이는 2D 도트를 3D의 형태로 구현한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주로 2D RTS 장르에서 많이 이용되었는데, 대표적으로 C&C 타이베리안 선 등에서 사용되었다. 이를 FPS 장르에 적용하여, 지형은 부드러우면서도 광활한 (자꾸 이 표현을 쓰게 된다.) 넓이를 표현해내고, 그 위에다 3D로 이루어진 사람, 지형지물을 올렸다.

당시의 기술력을 고려해도 무언가 어정쩡한 그래픽으로 좋은 평가는 받지 못했던 것 같다. 직선으로 쭉 이어 그린 듯한 당시의 3D 그래픽보다, 부드러운 지형묘사는 좋았지만, 엔진의 한계로 그 위에 오브젝트를 빽빽하게 올리거나 하지 못했는지, 배경이 다소 심심하다.

인도네시아의 정글로 여겨지는 지형인데도, 나무는 드문드문 있고, 대신 짙은 풀색의 초원과 산이 자리하는 식이다. 때문에 가끔은 내가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사운드는 현실적인 소리에 집중한 것 같다. 배경음악이라곤 메인메뉴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 전부이며, 게임 안에서는 철저히 총성과, 적들의 목소리만이 울려퍼진다. 그래도 효과음은 상당한 수준이라 말하고 싶다. 각각의 총기에 따라 효과음이 잘 구현되어 있으며, 총을 쏠 때, 무언가 안에 살짝 비어 공명하는 듯한 느낌마저 잘 살렸다.

배경음악에 대해 잡설하자면, 경쟁작인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의 경우 장중한 오케스트라를 통해 마치 90년대 제리 브룩하이머 제작 스타일의 액션영화를 보는 듯하게 한다. 때문에 플레이어로 하여금 무언가 세계평화에 앞장서는 사명감을 팍팍 심어준다.

델타포스 1의 배경음악은 메탈풍(음악에 조예가 깊지 않아 정확하게 장르를 정의하지 못하는 점 양해바란다.)의 음악이다. 마치 전역한 전직 군인이 어느 시골 구석의 펍에서 맥주를 잔뜩 들이키며 할리 데이비슨을 옆에 세워두고 나에게 말을 거는 듯한, 그런 느낌이다. 배경음악에서부터 땀내나는 사나이들의 군대 이야기 같은 느낌을 주는, 진정한 밀리터리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게임플레이는 광활한 지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각 미션마다 지정경로가 있지만 거의 지침 수준이며.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은 순전히 플레이어의 자유이다. 지정경로를 무시하고 근처 야산에 올라 적들을 저격한 뒤 유유히 목표지점으로 이동할 수도, 아니면 그냥 적을 무시하고 빙 돌아가 목표만 타격하고, 다시 퇴각지점을 빠질 수도 있는 자유로운 플레이를 유도한다.

자유도가 극도로 제한된 요즘의 레일슈터 게임들을 하다가 이 게임을 하면 단순하면서도, 무언가 현실적이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아이러니한 것은, 당시에는 이 게임은 제법 아케이드적인 게임성으로 알려져 있었다는 것이다. 때문에 경쟁작인 레인보우 식스 보다 한 층 접근하기 쉬운 게임으로 여겨졌던 것 같다.

인공지능은 정말로 멍청한 수준이다. 옆에서 동료가 죽어도 반응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건물 안의 적들은 그저 게이머가 있는 방향을 향해 건물 안에서 열심히 벽에 총을 쏴대기도 한다. 그럼에도 난이도는 그리 녹록치 않은데, 게이머 또한 한, 두발의 총탄에 바로 사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크립트와 영화적인 연출만 가득 담긴 게임들에 익숙하다면, 델타포스 1은 조금은 심심할 것이다. 허나 반대로 점점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줄고, 플레이 타임마저 줄어드는, 클릭 말고 크게 할 것이 없는 그런 레일슈터 게임들에 질렸다면, 이제 발매된 지 어언 20년이 다 되가는 이 고전명작은 분명히 당신을 즐겁게 해 줄 것이다.


p.s

자세히 보시면, 장갑차 안에 닭이 들어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1  (2) 2017.02.24
폴아웃 1  (0) 2017.02.21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 익스텐디드 에디션  (0) 2017.02.13
토탈 어나힐레이션 킹덤즈 아이언 플레이그  (0) 2017.02.08
퇴마전설2  (0) 2017.02.07
Posted by 건호스